MSM8994의 화룡점정 블로그

윈도 10의 반쪽짜리 타임라인 기능을 제대로 사용해보자 - Timeline Support 확장기능 본문

코딩 아닌거

윈도 10의 반쪽짜리 타임라인 기능을 제대로 사용해보자 - Timeline Support 확장기능

msm8994 2018. 8. 13. 07:00

윈도 타임라인이 뭐야?

윈도 10에서 윈도우+탭 키를 누르면 나오는 작업 전환 창이 바로 2017년 레드스톤1 업데이트부터 새로워진 타임라인입니다. 여기서 이 컴퓨터에서 무슨 작업을 하고 있는지는 물론 설정에 따라 무슨 작업을 했는지, 다른 기기에서 어떤걸 했는지까지도 알 수 있습니다.

작업 표시줄에서 이 버튼을 누르면 타임라인 화면이 나타난다.


타임라인 예시. 확장기능 개발자의 페이지에서 발췌.


그런데 이 타임라인에는 하나 아쉬운 점이 있습니다. 

지원되는 앱이나 프로그램에서 사용한 내역만 기록된다는 점입니다.

그림판, 비주얼 스튜디오, 오피스 같은 마이크로소프트의 프로그램이나 앱들은 대부분 여기에 대응이 되어있는데, 나머지는 끄는 그 순간 타임라인에서 사라져버리기도 해서 지난 내역을 볼 수 없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웹브라우저도 마찬가지인데 엣지만 정식 지원이 되고 크롬이나 파이어폭스 등에서는 지원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소개합니다.



Timeline Support 확장기능

Dominic Maas라는 분이 이 문제를 해결할 확장기능을 만들어주셨습니다 (짝짝짝)

같은 계정에 로그인해서 웹페이지 방문 기록으로 일정 시간 머무른 페이지 기록(기본값: 8초 이상)을 업로드 하는 방식으로 작동한다고 합니다.


크롬, 비발디, 오페라, 웨일https://chrome.google.com/webstore/detail/windows-timeline-support/meokcjmjkobffcgldbjjklmaaediikdj

파이어폭스: https://addons.mozilla.org/firefox/addon/windows-timeline-support/

★웨일에서는 크롬 엔진 버전이 오래되어 크롬웹스토어를 이용할 수 있더라도 확장기능 일부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현재 이 확장기능을 웨일에서 사용했을 때 로그인을 시도하면 현재 탭이 닫힙니다.



https://github.com/DominicMaas/TimelineExtension

또한 이 확장기능은 GitHub에 오픈소스로 공개되어 있습니다.



제약사항

-로컬 계정 사용불가: 쓰시는 컴퓨터의 윈도 및 이 확장기능에서 같은 Microsoft 계정으로 로그인되어있어야 합니다. (로그인 계정 수 제한은 윈도의 제약사항(보통 최대 10대의 컴퓨터)에 따르지만 이 확장기능은 댓수로 세어지지 않으며 윈도 로그인만 해당합니다)

-기록을 업로드 하는 방식이라 Windows+Tab 할 때 실행중인 앱과 같은 시간축으로 나열되지 않으므로 바로 아래에 나타나는 오늘 기록을 펼쳐보시면 됩니다.

-윈도 타임라인이 그렇듯 이 기록은 30일동안만 보관됨 (윈도 타임라인의 제약사항)

-어떤 브라우저로 이 확장기능을 사용하던 시스템의 기본 브라우저로만 페이지가 열림 (윈도 타임라인의 제약사항)

-확장기능의 UI가 영어로만 표시됨


그럼 시작해볼까요?



설정하기


0. 우선 윈도 타임라인의 기록 기능과 동기화 기능을 켜야합니다. 설정 앱을 열고 개인 정보로 들어가 작업 기록에서 아래 두 체크박스에 체크 표시를 해줍니다.

[√]Windows에서 이 PC의 내 활동을 수집하도록 허용

[√]Windows에서 이 PC의 내 활동을 클라우드로 동기화하도록 허용

또한 계정의 활동 표시 그룹의 스위치들이 켜져있는지(  ●)도 확인해주세요


그럼 확장기능이 설치된 브라우저를 엽니다. 다운로드는 Timeline Support 확장기능 섹션까지 위로 스크롤해주세요.

1. 주소 표시줄에서 저렇게 생긴 아이콘을 눌러 창을 엽니다.



2. Microsoft 계정으로 로그인하기 를 누릅니다.




3. 로그인 과정은 잘 아시리라 생략하고 생략합니다.



4. 권한을 허용해줍니다. 추후 마음에 안 든다던지 해서 쓰기를 원하지 않는 경우, 로그아웃을 한 다음 https://account.live.com/consent/Manage 에서 확장기능의 권한을 박탈해서 이 확장기능의 사용을 중단할 수 있습니다.


권한 해명 - FAQ ( https://github.com/DominicMaas/TimelineExtension/blob/master/FAQ.md )

A. 앱 활동을 활동 기록에 읽고 쓰기: 윈도 타임라인에 방문 기록을 확인하고 업로드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물론 이 확장기능에서 작성한 내역만 접근할 수 있습니다.

B. 당신의 기기 목록 보기: 다른 PC의 목록을 보기 위해 필요합니다.

C. 당신의 다른 기기와 통신: 다른 PC로 이 페이지 열기 기능을 쓰기 위해 필요합니다.
D. 언제든 당신의 정보에 접근: 로그인 유지를 위해 토큰을 새로고침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5. 설정이 끝나 여러분이 방문하신 페이지를 타임라인에 반영시킬 준비가 되었습니다.

시간도 남으니 메뉴를 살펴볼까요?


가. 다른 PC로 이 페이지 열기

나. 최근 업로드 된 방문기록 보기

다. 마이크로소프트 계정 대시보드에서 활동 기록 보기

라. 이 확장기능에서 로그아웃

마. 설정

바. Timeline Support에 대하여...


여기서 설정으로 들어가면 몇 초 이상 머물렀을 때 타임라인에 반영할 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기본값은 8초 입니다.



맺음말

비록 로컬 계정으로 사용할 수는 없지만 이 확장기능의 계정 활동 동기화를 통해 엣지처럼 윈도 타임라인에서 어떤 페이지에 들렀었는지 표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차후 브라우저가 정식으로 지원하게 되서 이 확장기능이 필요가 없게되면 좋겠네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