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M8994의 화룡점정 블로그

이 프로그램 쓰기 찝찝해. 그럼 Sandboxie 위에 올려봐 본문

코딩 아닌거

이 프로그램 쓰기 찝찝해. 그럼 Sandboxie 위에 올려봐

msm8994 2018. 7. 11. 16:30

인지도가 낮은 어떤 프로그램을 쓰려고 보면 얘가 랜섬웨어는 아닐지 어디까지 건드릴지 걱정되기도 합니다. 이게 문서나 사진을 파일을 망가뜨릴 수도 있고 쓰던 프로그램 설정이 바뀌어버릴 수도 있습니다. 이걸 실행해보고는 싶은데 뭘 건드릴지 그리고 그걸 돌이킬 수 있다면 어떨까요?

그 프로그램이 바로 Sandboxie 입니다. 고립된 공간을 만들어 거기에 지금부터 변경한 부분을 모아서 보관한다는 건데요 아래 그림을 볼까요?

Sandboxie 홈페이지의 설명

Sandboxie 프로그램은 그냥은 파일이 변경되고 말 일을 샌드박스라는 격리된 공간에 변경사항을 저장하여 그 영향력이 밖으로 새지 않도록 하는 샌드박스 프로그램입니다.


다운로드: https://www.sandboxie.com/DownloadSandboxie
설치 및 프로그램은 한국어를 지원합니다. 처음에 English를 눌러 Korean을 선택하고 진행하시면 됩니다.


샌드박스에서 프로그램을 실행해보자.

실행 방법은 간단합니다. 프로그램 바로가기나 exe 파일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고 Sandboixe 에서 실행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Sandboixe로 실행! 참 쉽죠?


이제 어떤 공간에서 실행할지를 선택해야 합니다.



나중에 여러개의 샌드박스를 만들더라도 무료 버전에서는 동시에 하나의 샌드박스만 작동할 수 있습니다. DefaultBox를 선택하고 확인을 눌러주세요. Run Outside Sandbox는 샌드박스가 아닌 일반 환경에서 실행하는 겁니다. 그럴거면 이럴게 아니라 그냥 눌러서 켜는게 빠르겠죠?


[#] NAVER - Internet Explorer [#] 창제목에 [#]이 추가되며 노란 테두리가 보입니다.


창 제목에 [#] 이 붙으며 마우스 커서를 창 테두리에 갖다대면 노란 테두리가 보입니다. 이 창은 샌드박스에서 격리된 공간에 자신이 변경한 파일들을 보관하게 됩니다. 이제 시작메뉴에서 Sandboxie로 Windows 탐색기 실행을 눌러볼까요?



탐색기 열기


이렇게 열린 창은 어떻게 관리되고 있는걸까요. Sandboxie 컨트롤 창을 열어봅시다.


작업 표시줄 구석에서 Sandboxie 아이콘을 더블클릭!


Sandboxie 컨트롤 창입니다


Sandboxie 컨트롤 창에서 할 수 있는 일은 다양합니다. 샌드박스를 추가할 수 있고 샌드박스에 올려진 프로그램들을 종료시키거나지금까지 이 샌드박스 안에서 변경된 것들을 삭제함으로써 변경사항을 돌이킬 수도 있습니다. 



프로그램 실행하는 다른 방법

샌드박스 마우스 오른쪽! Sandboxie로 실행 - Windows 탐색기 실행


시작 메뉴에서 실행


시작메뉴에서 실행을 누르면 시작 메뉴에 소속된 프로그램들이 나타납니다. 폴더 탐색을 눌러 해당 폴더로 샌드박스에서 탐색기를 열 수 있으며 샌드박스에 설치된 프로그램이 일반 설치된 프로그램보다도 위쪽에 나타납니다.


프로그램 실행시 뜨는 창


프로그램 실행을 누르면 위와 같은 창이 나타나는데 실행 창이랑 비슷하죠? UAC 관리자로 실행은 말 그대로 관리자 권한을 줘야할 프로그램을 실행할 때 체크표시를 켭니다. 권한상승 창에는 샌드박스에 실행할 프로그램이 아닌 Sandboxie가 나타나지만 실제로 샌드박스에서 실행될 프로그램에 관리자 권한이 주어지게 됩니다.


프로그램 끝내기

프로그램에서 마우스 오른쪽! 프로그램 끝내기



이 샌드박스 내에서 변경된 것들 보존/삭제하기

샌드박스에서 마우스 오른쪽! 내용 삭제


삭제 또는 보존할 파일 선택


Sandboxie가 정한 기준에 따라 내 문서 폴더 등 일부 폴더로 가해진 변경사항은 화면에 나타나게 됩니다.
왼쪽의 버튼 3개 중 2개를 설명드리겠습니다.
같은 폴더로 복구는 샌드박스에서 실행된 프로그램이 A라는 폴더에 저장한 경우 이 변경사항을 컴퓨터의 A 폴더에 보존합니다.
다른 폴더로 복구는 별도 폴더를 지정해서 그쪽에 보존하게 됩니다.
물론 다른 방법도 있습니다. 샌드박스로 탐색기를 열고 Ctrl+C 일반 탐색기 창에 Ctrl+V 해도 되지만 잘 안될 때가 있더라구요.

변경사항을 보존할 필요가 없다면 Sandbox 삭제를 누르시면 됩니다.



샌드박스 설정 변경

샌드박스에서 마우스 오른쪽! Sandbox 설정

Sandbox 설정


여기서는 샌드박스의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노란 테두리도 [#] 표시도 뗄 수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건 파일 이동 설정인데요.



Sandboxie도 컴퓨터 내에 샌드박스를 만들어야 하다보니 유한한 공간의 한계로 인해 용량 제한을 두곤 합니다. 전체 용량에 관한건 아니고 샌드박스에서 실행중인 프로그램이 변경할 수 있는 파일의 최대 크기를 설정합니다. 이 용량이 작으면 어떤 파일을 샌드박스에서 실행중인 프로그램이 변경할 수 없게 됩니다. 적절하게 조절해주세요.



샌드박스에서 변경된 내용 확인하기

샌드박스에서 마우스 오른쪽! 내용 탐색


샌드박스 내에서 변경된 내용 중 복구 화면에 나타나지 않거나 직접 파일을 꺼낼 수 있습니다. 샌드박스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고 내용 탐색을 누르면 탐색기가 열리기 앞서 경고가 뜹니다.


이건 지금부터 샌드박스가 아닌 일반 모드로 탐색기가 실행되므로 이 창에서 실행 파일을 실행한다던지 하면 모두 본 컴퓨터에 돌이킬 수 없는 상태의 변경사항이 반영된다는 경고입니다. 확인을 눌러 실행합니다.



이 샌드박스를 어떻게 썼느냐에 따라서 이 폴더 안의 내용이 다르게 보일 수 있습니다. 여기서 어떤 파일이 변경되었는지 확인하거나 직접 파일을 꺼내갈 수 있습니다. 
여기서 뭔가를 실행하면 본 컴퓨터에 돌이킬 수 없는 변경사항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주의하세요.




샌드박스 생성하기

Sandbox 클릭! 새로운 Sandbox 만들기


새로운 Sandbox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 메뉴를 선택하면 아래 창이 나타납니다.



이름을 입력합니다. 영숫자가 좋겠네요. 어떤 샌드박스에 기초하여 만들지 고르지 않으면 초기 설정으로 만들어집니다. 창 테두리나 파일 이동 설정 같은걸 똑같이 하려면 고르는게 좋겠네요.
확인을 누르면 새 샌드박스가 생성됩니다.



이제 고를 수 있는 샌드박스가 생겼습니다. 프로그램별로 다르게 써보세요.


이제 샌드박스에서 실행시킬 프로그램을 어떤 프로그램은 A 샌드박스에, 다른 프로그램을 B 샌드박스에서 놀도록 할 수 있는겁니다. 다만 무료버전에서는 동시에 여러개의 샌드박스를 작동시킬 수 없습니다. 같은 시간에 어떤 프로그램은 A 샌드박스에, 다른 프로그램을 B 샌드박스에서 구동하려면 돈을 내고 유료버전을 사야합니다.



샌드박스 삭제하기

샌드박스에서 마우스 오른쪽! Sandbox 제거


샌드박스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후 Sandbox 제거를 클릭합니다. 삭제할지 확인하는 창이 나오면 예를 눌러 삭제합니다.



맺음말

지금까지 분리실행 프로그램 Sandboxie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이것으로 은행 사이트를 접속해서 컴퓨터가 망가지는걸 막아보려고 할 수도 있겠으나 이들 보안프로그램이 하는 (실제건 가상이건) 장치 드라이버를 건드리는 작업은 샌드박스 밖에도 영향이 가는 위험이 있다고 봐서 허용되지 않습니다. 이 방법은 그 용도로 사용할 수 없는겁니다. 이 프로그램은 어떤 오피스 파일이 악성코드가 담긴건 아닐까 의심될 때 간단히 확인해보는 용도로 쓰시면 될 것 같습니다. 보안 프로그램이 필요하다면 믿을만한 무료백신부터 시작해보는게 어떠세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