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M8994의 화룡점정 블로그

HEIF? HEVC? 고효율 영상 형식! 이 파일을 윈도10에서 보자! 본문

코딩 아닌거

HEIF? HEVC? 고효율 영상 형식! 이 파일을 윈도10에서 보자!

msm8994 2018. 7. 2. 00:00
작년부터 아이폰에서 사진을 찍고 컴퓨터에서 꺼내면 .heic(HEIF 파일)로 등장하죠?

이 형식은 인터넷에서 널리 쓰여온 영상 형식인 H.264(AVC) 의 절반 용량으로 같은 화질을 구현할 만큼 효율이 좋은 영상형식  H.265(HEVC) 로 만들어진 파일입니다. 자세한 설명은 용어 설명을 들을 수 있는 네이버 지식백과를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동영상 코덱의 흐름
동영상 계열에서는 AVC가 10년 가까이 영상의 대세를 차지하였습니다.
2003년 첫 버전이 나온 AVC는 MPEG2보다 효율이 2배 이상 좋았지만, 당시 기기들이 재생을 버거워해서 2000년대에 시범방송을 시작한 국가의 디지털 방송 표준은 MPEG2에서 벗어나지 못했는데요. 유튜브가 이를 채택하고 2010년 즈음부터 출시된 거의 모든 기기가 하드웨어 가속 재생을 지원해 인터넷에서 보이는 대부분의 영상이 이 코덱을 사용해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HEVC는 2013년 첫 버전이 나왔고 2015년부터 하드웨어 가속 되는 기기가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HEVC는 그 뛰어난 효율에 넷플릭스 4K와 대한민국 UHD 방송 표준에 채택된 코덱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MPEG에 특허료를 더 내고 싶지 않았던 기업들이 도입을 꺼렸고 결국 유튜브에선 VP9 라는 코덱을 차세대 코덱으로 채택했습니다. 2017년 이전에 출시된 기기들 절대 다수가 하드웨어 가속 재생을 지원하지 않는 VP9 코덱은 재생할 때마다 컴퓨터가 느려지고 버거워하는 현상이 나타나 h264ify(파폭용은 여기)라는 확장기능을 통해 느려지지 않지만 아쉬운 화질로 보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정지영상 코덱의 흐름

인터넷에 널리 쓰이는 정지 영상 형식은 동영상에 비해 용량 효율을 잘 따지지 않아 그 자리가 굳건했습니다. 바로 1993년에 만들어진 MPEG1 기반의 JPEG 형식이었고 여기에서 벗어나려는 노력 또한 있었습니다.

JPEG을 더 좋게 만들겠다고 나온 JPEG2000, 마이크로소프트가 만든 JPEG XR, 반투명과 프레임 애니메이션도 지원하는 VP8 기반의 WebP가 있었지만 크롬 등 여러 브라우저에서 지원되는 WebP를 빼면 사실상 잘 쓰이지 않아 모르시는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AVC를 기반으로 정지영상을 만들지는 않았던걸까 싶어 검색을 해봤지만 그런건 보이질 않네요.

HEIF, HEVC 기반 정지영상 코덱은 왜 알려지기 시작했나
2015년부터 HEVC 하드웨어 가속이 내장된 기기들이 출시되고 애플이 2016년 출시한 아이폰 7부터 iOS 11이 탑재된 애플 기기가 기본적으로 사진과 영상을 HEIF와 HEVC로 저장하면서 저장공간 효율이 좋아지는 장점과, 맥과 iOS 빼고는 읽을 수 있는 장비가 없다는 점에서 사용자들의 불편을 이끌어냈습니다. 윈도에서는 반디소프트 꿀뷰가 지원해주지 않을까 했지만 특허료 문제로 지원 계획이 없다는 회신을 들으신 분이 계셨습니다.

HEIF를 지원하는 윈도10 버전 1803 (RS4)
그 와중에 희소식이 들렸습니다. 윈도 10에서 HEIF 를 볼 수 있게 지원한다는 것이었고 그 버전인 1803 업그레이드가 4월 30일 늦은 밤부터 배급되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이 업그레이드를 받고나서도 그냥은 보이지 않습니다.

그냥은 HEIF가 보이지 않는다.




그냥은 HEIF가 보이지 않는다.


바로 코덱 설치가 필요하기 때문인데 "Microsoft Store에서 코덱을 다운로드 하세요"를 눌러 코덱을 다운받으면 되는데 말이죠...


짜잔~ 무료가 아니었습니다. 0.99달러에 팔리고 있는 이 확장기능은 1200원 입니다.



마더 파더 기브 미 어 원 달러 (2009 ⓒ MBC 문화방송)



엄마 아빠 1200원 주세요 (2009 ⓒ MBC 문화방송)



엘리뇨 라니뇨 WTO Yeah~ (2009 ⓒ MBC 문화방송)



당황하셨죠? 저도 그렇습니다. 그래도 결제하시기 전에 아래 관련 항목에 HEIF Image Extensions와 장치 제조자의 HEVC Video Extensions를 같이 설치해보세요. 그렇게 하면 7세대 인텔 코어 CPU 또는 최신 그래픽카드가 달린 컴퓨터에서는 HEIF 파일이 보이게 됩니다. 이걸 모두 설치해봐도 그림이 보이지 않는다면 그 때 결제하십시오.


설치가 끝나면 재부팅 필요 없이 바로 보이게 됩니다.


사진 출처: http://nokiatech.github.io/heif/examples.htm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