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M8994의 화룡점정 블로그

HTML/XML 코드 자동 정렬! XML Tools (Notepad++ 플러그인) 본문

코딩 아닌거

HTML/XML 코드 자동 정렬! XML Tools (Notepad++ 플러그인)

msm8994 2018. 7. 4. 11:00

Notepad++로 HTML을 코딩할 때 불편한 사항이 있으셨을 겁니다. 왜 코드 정렬을 우리가 해줘야 하는가.

이클립스에서는 Ctrl+Shift+F (Source->Format)로 코드 자동정렬이 가능하고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등 IDEA에서는 Alt+Shift+L (Reformat code)로, 비주얼 스튜디오에서는 Ctrl+K와 Ctrl+D를 순서대로 빠르게 눌러 문서 전체의 코드 자동 정렬이 가능한데 왜 Notepad++는 그게 안되는가 아쉬워하셨을 분들에게 소개합니다.



XML Tools 플러그인

XML Tools 플러그인은 libXML2 기반으로 XML 문법 검사, XML 스키마 + DTD 검증, 태그 자동 닫기, 코드 자동 정렬 등을 제공합니다. 우리에게 필요한 기능이 있군요. 설치하려면 Plugin Manager가 필요합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노트패드++에 플러그인 매니저를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으니 참고해주세요.


XML Tools 플러그인 설치 방법

플러그인 매니저에서 XML Tools를 체크표시 하고 Install을 누르면 됩니다. Notepad++를 재기동 시키는거 잊지 마세요.


HTML코드 자동정렬 써보기

이제 정렬이 되지 않은 HTML 문서를 열고 플러그인 -> XML Tools -> pretty print 를 실행합니다.


각각 모양이 다른데 아래 사진을 참고해주세요.


원문


XML only


XML only with line breaks


Text indent


libXML


attributes


그럼, 자바스크립트 정렬은?

자바스크립트 정렬은 웹페이지에서 바로 정렬해주는 페이지가 있습니다. JS Beautifier 에 들러보세요.
http://jsbeautifier.org/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