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M8994의 화룡점정 블로그

≠ 이 글자 어떻게 입력하지? 본문

코딩

≠ 이 글자 어떻게 입력하지?

msm8994 2018. 7. 13. 07:00

!= 가 아니라 ≠라고?


코딩을 하다보면 ≠라는 글자를 어떻게 입력하지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보입니다.
하지만 ㄷ 한자 9 로 저걸 입력한다면 실행도 못한 채 오류가 날 겁니다.


이 글자 왜 안되지?


이 현상은 어떤 글꼴을 사용할 때 여러 글자가 하나로 합쳐져서 다른 모양의 글자를 만들어내는 ligature(합자) 기능 때문에 일어납니다.


https://en.wikipedia.org/wiki/Typographic_ligature

원래 합자 기능은 글을 더 예쁘게 보이게 하려고 만들어진 기능입니다.

D2Coding 도 1.3부터 이런 합자 기능이 지원되는 글꼴이 되어 !=나 >=, ->, =>, === 등에서 입력한 것과 다른 모양의 글자가 나타나게 되었습니다.


https://github.com/naver/d2codingfont/releases


좋은 의도로 시작한 기능이지만 이 기능 때문에 초심자들에게 입력할 글자를 찾지 못하는 문제가 발생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네이버는 합자 기능이 되는 D2Coding을 분리해서 지난 1월 내놓게 되었습니다.


https://github.com/naver/d2codingfont/releases


D2Coding을 사용할 분들께서는 글꼴 제거 후 1.3.1로 재설치를 하시거나 편집기에서 합자 기능을 끄면 됩니다.

끄는 방법 (안드로이드스튜디오 및 IDEA)

File - Settings에서 Editor - Font로 들어가면 된다.


검색 능력이 모자랐던지 비주얼 스튜디오, 이클립스에서는 방법을 찾지 못했다.

(끝)

Comments